신용점수 높으면 좋은 점 – 당연히 대출 받을 때죠!!

집 살 때나 급하게 돈이 필요해서 대출을 받을 때 또는 신용카드를 신규 발급 받을 때에 내 신용점수를 조회할 일이 종종 있는데요. 요즈음에는 네이버카카오에서 쉽게 조회도 가능합니다.

신용점수 높으면 좋은 점이 많은 거는 알고 있는데, 실제 어떤 게 구체적으로 이익인지 설명드려보겠습니다.

 

 

💢 신용점수 높으면 대출 받을 때, 정말 유리해요

 

💦 은행 대출이 쉬워요

금융권도 제1금융권(은행, 농협/수협은행), 제2금융권(저축은행, 농축협/신협/수협/새마을금고 조합), 대부업으로 구분했을 때, 신용점수가 높으면 제1금융권 은행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는 개인의 금융 명함과도 같은데요. 은행권의 경우 과거 신용등급제에서 7등급 ~ 10등급은 거래 자체가 불가능했었습니다. (신용등급제는 2021년부터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었습니다.)

각 은행별로 자체 기준상 최저 신용점수 보다 낮은 사람의 경우에는 은행 대출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불편을 감수하고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 대출만 이용해야합니다.

 

💦 대출이 잘 되요

“청약에 당첨되서 분양을 받아서 분양잔금대출을 신청했어요”

“요번에 집을 살려고 하는데, 은행 주택담보대출이 잘 나오겠죠?”

“집에 일이 생겨서 돈이 필요해서 신용대출을 신청했는데 바로 대출이 나오겠죠?”

“주거래은행인데, 마이너스 대출 신청했는데, 얼마나 나올까요?”

흔히 생활하면서 하게 되는 질문들입니다. 돈이 필요해서 은행 대출을 받고 싶은데,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면 바로 대출이 나올 지가 의문입니다.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마이너스 대출 등 은행에 대출신청을 하면 은행에서 가장 먼저 조회하는 것이 신용점수입니다.

과연 신용점수가 좋은 사람인지 아닌지부터 보는데요. 신용점수가 좋으면 당연히 대출이 잘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 대출을 많이 해줘요

신용점수가 좋으면 대출이 잘 나오듯이 신용점수가 좋으면 좋을수록 대출을 많이 해줄 수 밖에 없습니다. 대출한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처럼 담보가 제공되는 대출의 경우에는 아파트의 시세에 따라 대출이 이루어지지만, 신용대출 같은 경우에는 신용점수가 절대적인 역할을 합니다.

소득을 얼마 정도 벌고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신용점수가 낮으면 대출 자체가 나오지 않고, 신용점수에 좋은 것에 비례해서 대출한도가 책정되게 됩니다.

신용점수 900점인 사람에게 신용점수 800점인 사람 보다 대출을 더 많이 해주는 것은 당연히 얘기입니다.

 

💦 대출이자가 낮아요

신용점수가 좋으면 대출금리, 대출이자율이 낮을 밖에 없습니다. 신용도가 나쁜 사람한테 신용도 좋은 사람 보다 더 높은 이자를 달라고 할테니깐요.

은행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출을 해주면서 신용점수가 좋으면 상대적으로 더 낮은 대출금리를 제공합니다.

물론 막상 여러 군데 대출 문의하면, 은행 마다 얘기하는 대출금리는 다 틀리기는 합니다.

이것은 은행마다 평가 기준이 달라서 제시하는 대출금리가 달라지는 것이고, 기본적으로 신용점수 좋으면 대출금리를 은행에서  낮게 제시합니다.

실무적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드리면,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로 나누어지는데, 가산금리 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신용점수에 의해 책정된 금리입니다.

가산금리 산출시 신용점수별 구간 세분화를 해서 신용점수가 좋으면 좋을수록 낮게 적용합니다.

대출 1억원을 빌렸을 때, 대출금리 5%와 대출금리 3% 적용시 그 차이는 매년 200만원입니다. 그 차이는 어마어마합니다.

 

💦 신용점수 높으면 신용카드 발급도 잘되요

예전에 김대중 정부 신용카드 대란이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가장 큰 부실 원인이 대학생이나 수입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무분별하게 신용카드 발급해준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에 신용카드 발급시에도 카드 신청자의 신용점수와 함께 소득정보 등 다양한 신용평가를 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신용불량자나 연체기록 등으로 신용점수가 낮아지면 카드사 신용카드 발급 자체가 막히기 때문에 신용카드 없이 현금 거래하셔야하는 불편함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