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전쟁으로 올해 금리 인하 물건너가나?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 공격을 시작하면서 중동 전쟁이 본격화 되면 올해 2번으로 예상되었던 금리인하는 물 건너가는 분위기가 될 거 같습니다.

이란-이스라엘 중동전쟁이 유가와 물가를 자극하면서 가뜩이나 최근에 CPI 상승세로 부담인 상황에서 추가 악재가 터졌습니다.

향후 중동 리스크가 어떻게 불이 번져갈지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란-이스라엘 중동 전쟁과 시장 파장

 

🩸 증시, 비트코인 위험자산 가격 급락

이란의 이스라엘 본토 공격이후 미국 증시는 급락하고 있으며, 비트코인 가격 또한 급락하며, 6만5천달러 내외까지 하락하였습니다.

S&P500 지수의 직전1개월 변동분 INVESTING.COM 그래프

비트코인 달러가격에 대한 직전1개월 가격 그래프

 

🩸 안전자산 금, 채권, 달러가격 상승

연초이후 계속 상승하던 금 가격은 중동 불안과 함께 국제 금값도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트로이온스당 2,400달러를 찍었습니다.

미국 국고채 3년물은 4월15일 장중 4.97%로 5%에 임박한 후 4.76%까지 빠진 상황으로 3월 CPI 예상치보다 상회하여 금리가 올랐다가 다시 빠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트라이온스당 금 선물가격의 직전1개월 INVESTING.COM 그래프

 

🩸 원유 가격 상승 예상

원유 가격이 가장 문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란 자체가 OPEC에서 세번째로 많은 원유를 생산하는 나라이기도 하지만, 지정학적 카드로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수도 있습니다.

호르무즈 해협은 걸프만의 석유 수송 주 통로로서 하루 평균 2,100만 배럴 정도의 유조선이 이 해협을 통과합니다. 전세계 석유소비량의 21%에 달하는 요충지라 할 수 있습니다.

WTI 원유 선물 직전1개월INVESTING.COM 그래프

 

🩸 미국 물가상승에 따른 금리인하 지연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 봉쇄 카드를 들고 나올 경우, 전 세계 석유 물동량이 늦어지면서 유가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도상에 표시한 호르무즈 해협 지도 사진

 

이를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수입물가를 자극할 것이고, 이로 인한 간신히 미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진정세에 들어간 물가를 다시한번 자극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 3월 CPI 예상치가 전망치를 웃돌면서 올해 6월로 예정되어있던 금리 인하도 물건너간 상황에서 중동 악재가 다시 터지면서 미 인플레이션 다시 고객를 들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바이든 입장에서는 향후 재선을 위해 이스라엘-이란 전쟁이 확전 형태로 발전하지 않기를 바랄 것으로 보입니다.

 

 

⏰ 금리인하는 언제? 앞으로가 걱정

금번 이란 공격으로 이스라엘이 보복전에 나서고 전면전으로 발전할 경우, 올해 9월로 늦춰졌던 미 연준의 첫 금리 인하 시점도 인플레이션 상승과 함께 더 미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초 올해 2번으로 계획했던 금리 인하도 중동 전쟁에 따른 원유가 상승, 미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내년으로 다시 미뤄질 가능성 더욱더 커진 상황입니다.

올해 부동산PF 부실이 큰 국내 상황상 금리 인하 시점에 굉장히 중요한데, 계속 미뤄져서 경제 부담이 큰 상황이라 앞으로가 걱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